티스토리 뷰

[ 목차 ]

    요즘은 부부 맞벌이 등으로 인해 육아 공백이 발생하고 있는 가정에 부담을 덜고, 할머니/할아버지 등 가족 돌봄의 가치를 높여드리는 취지에서 서울시에서는 9월부터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에게 서울형 아이 돌봄비 지원 사업을 시작합니다.

     

    1. 지원내용

    서울시 대표사업의 일환으로 4촌 이내 친인척등에 의한 아이 돌봄 및 민간 육아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구가 해당되고 24개월에서 36개월 영아 가정에 월 30만 원 아이 돌봄 수당을 최대 13개월 지원합니다.

    4촌 이내 친인척을 포함한 조부모가 손녀손자를 돌보는 가정은 월 30만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에는 친인척의 아이 돌봄 지원을 받기 어렵거나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서울시가 지정하는 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월 30만 원 상당의 이용권을 지급합니다.

     

     

    육아-휴직-장려금-신청-바로-가기-글-그림

    2. 신청시기 및 지원대상

    9월 1일부터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9.1 오픈예정)에서 신청가능합니다.

    9월 1일(금) 오픈 예정인 출산, 육아, 종합 포털인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 정보 만능키에서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 등 양육자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23년 10월 기준)의 아이를 키우며 맞벌이 등 아이 돌봄 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3인 가구 기준 월 6,653,000원) 이하의 가구가 해당됩니다. 돌봄 아이를 기준으로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이 해당되며, 타도 시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육아 조력자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글-그림
    아이돌봄

    3. 신청절차

    몽땅 정보 만능키 접속 후→ 회원가입 진행→ 자가체크완료 → 돌봄 서비스유형선택 → 개인정보 활용 동의 → 신청서 작성 → 제출서류 첨부 → 최종완료 제출

    4. 신청 이후 절차

    아이 돌봄 신청이 완료되면 각 자치구에서 자격여부 확인 후 지원대상을 선정하며 안내드리고 익월부터 아이 돌봄 활동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면, 10월에 대상자가 선정되면 11월에 돌봄 활동 수행하고 12월에 돌봄 활동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아이 돌봄시간인증 방법

    아이 돌봄 활동시간 인증은 QR코드를 통해서 인증이 가능하고 QR코드는 '몽땅 정보 만능키'에서 생성됩니다.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봉활동을 종료할 때 아이를 돌보는 양육자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의 폰으로 코드를 촬영해서 시간을 확인합니다.

     

    조력자가 다른 시도에 거주할 시 돌봄 활동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6. 모니터링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지속적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며 영상통화 및 필요시 현장 방문을 통해 직접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조력자가 3회 이상 확인 거부 시 지원이 중지됩니다.

    돌봄시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며 육아코디네이터의 상담 및 코칭을 연계하여 지원합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 지원대상

    서울시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을 2023년 9월 1일부터 신청 및 접수를 시작합니다. 육아휴직 장려금은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통상임금의 80%를 지급합니다. 가구당 최대 240만 원입니다.

    goldhunter10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