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목차 ]

    부동산 거래를 하게 되면 중개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 전세를 계약하고 지급해야 하는 중개수수료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계산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하게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부동산 계산기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부동산 매매, 전세 중개수수료 계산하기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지역, 물건, 거래방식, 금액에 따라 계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매매나 전세의 경우 거래 금액에 정해진 요율을 곱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지만 월세의 경우는 환산보증금을 계산에서 환산보증금에 따라 다른 요율을 적용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계산기-바로-가기-글-그림

     

    2.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시 상한 요율

    주택이나 오피스텔의 매매나 교환 거래의 경우 거래금액에 따라 요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 이하의 주택 매매 거래는 거래금액의 0.6%를 수수료로 지불해야 하며, 5천만 원 이상 2억 미만의 경우에는 0.5%, 2억 이상 9억 미만은 0.4%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금액에 따라 요율을 적용하여 수수료를 계산합니다.
     

    3.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주택 및 오피스텔 매매 거래:

    매매 거래금액 x 해당 상한 요율 = 수수료

    ※ 한도액을 초과하여 청구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알아보기-글-그림


    전세 중개 수수료 계산하기:


    전세 보증금 x 해당 상한 요율 = 수수료

    ※ 한도액을 초과하여 청구할 수 없습니다.
     

    월세 복비의 계산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보증금과 차임료를 따로 구분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증금에 월세를 100으로 곱한 값을 더한 후, 요율을 곱하여 복비를 산정합니다. 계산된 금액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 금액에 70을 곱하여 요율을 적용합니다.

     

    월세 중계수수료 계산하기:

     

    (보증금 + (월세 x 100)) * 요율 = 수수료

    (단, 계산된 금액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 70을 곱하여 요율을 적용)

    중개사업자에 따라 부가세 금액이 달라집니다. 중개사업자의 경우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로 분류됩니다. 일반사업자의 경우 부가세 10%를 지급하고,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세 4%를 지급하면 됩니다. 현금영수증을 꼭 발급받으시고 연말정산 시 활용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재난지원금 환수 대상, 조회, 방법

    제가 살면서 경기가 좋다는 말은 거의 들어보지 못했지만 요즘같이 살기 어려웠던 시기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물가가 다 오르는데 이제는 코로나 때 지급된 재난지원금을 환수할 계획이

    goldhunter101.com